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일 Duales Studium 모집 공고 같이 보기 feat. AOK Health management

컨설팅/Duales Studium

by _10eggs_ 2020. 6. 30. 06:28

본문

독일 유학 Duales Studium

이원화 대학과정 홍보 프로젝트

 


AOK는 독일에 있는 보험회사이다. 의료보험에 가입할 때 주로 알게 될 회사로 병원에 갈 때 꼭 챙겨야 하는 의료보험 카드를 발급하는 회사 중 하나이다.

2016년인가에 독일어를 A2 마치고 지원했었는데 서류가 통과되어 처음으로 입사 시험을 보러 갔던 기억이 있는 좋은 회사이다. 그때 회사에 대해 알아보다가 원래 의료보험이 TK였는데 AOK로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물론 필기시험에서는 떨어졌는데 다음 해에 다시 지원했더니 또 서류가 통과되어 필기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다. 

그 당시 Siemens Fachinformatiker Systemintegration Umschulung과정을 하고 있어서 두 번째 필기시험은 포기했다.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면 Siemens 휴가 내고 가서 시험을 봤어야 했다. 그때는 뭐가 더 중요한 일이었는지 몰랐다. 정말 나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게 다른 많은 이들을 돕고 싶다. 아직도 가끔은 후회한다. 필기시험 참석여부를 묻는 전화를 받은 날 무조건 Ja라고 했어야 했다.

중간에 Siemens를 나오고, 다시 세번째 지원을 했을 때에는 서류통과가 되질 않았다. 이를 통해 필기에서 떨어졌을 때에는 다음 기회가 있지만 자의로 포기한 경우에는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다. 즉, 기회가 오면 지레 걱정하지 말고 일단 다 하자. 합격 통지받고 포기하든지 말든지 하자.


Stepstone을 통해서 "aok duales studium health management hannover"를 검색하였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Stepstone 2020년 6월 검색

여러 웹사이트에서 Mitarbeiterbewertungen(주황색)을 제공한다. 직원이 평가한 기업 점수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노란색을 보면 언제까지 지원서를 받는지와 언제 시작하는지를 알 수 있다. 반드시 지원은 시간을 넉넉하게 두고 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잘 만들어진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나의 경우 분야별로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적어두고, 지원할 회사를 알아보면서 문제은행에서 문제를 뽑듯이 적합한 강점을 뽑아서 자기소개서를 만들었다. 여러 곳에 다양한 지원하기에 시간을 아낄 수 있었다.

하늘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Duales Studium의 종류를 두번째 포스팅인가에서 소개를 했었는데 가장 보편적인 Duales Studium의 형식인 것 같다.

 

②독일유학 - Duales Studium 정의

독일 유학 Duales Studium 이원화 대학과정 홍보 프로젝트 Duales Studium 정의 한국에서는 조금 생소한 개념인 독일의 Duales Studium은 이론 교육은 대학에서 진행이 되고, 실습은 회사에서 할 수 있는 교��

haru-hugi.tistory.com

TIP!
지금 지원하면 내년 8월에 시작이다.
만약 합격했다면 미리 회사의 분위기와 업무를 파악하고 전문용어 독일어를 익히고 싶다면서 Praktikum을 요구하자.
혹시 떨어져도 Praktikum 지원하자. 무급이든 유급이든 1달이든 1주일이든 하고 싶다고 하자. 이유는 만들면 된다.
다음번 지원할 때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확인하고 싶다고 하자.
또는 Duales Studium지원 하기 전에 Praktikum을 먼저 지원하자. 이유는 그럴싸하게 만들자. 
시간을 그냥 보내지 말고 최대한 이용하자. 기억하자! 인턴으로 시작하여 입학 및 입사시험 없이 합격한 사례가 있다.

 

@Stepstone 2020년 6월 검색

스샷을 찍었을 때는 잘 보였는데 막상 여기서 보니 글자가 잘 안 보이는 것 같은데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기에 그냥 이 사진을 썼다. Stepstone을 통해서 회사를 먼저 검색하여 찾았으므로 어디서 학업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Hannover에 회사가 있고 학교는 다른 도시에 있는 경우에도 Hannover 검색어에 검색이 되기 때문이다. 학교를 먼저 검색한 경우 반대로 회사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FOM Fachhochschule와 같이 체인점 같은 대학의 경우 지역을 옮겨도 그 지역에 있는 FOM에 가서 학업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기업과 연관된 학교를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두 번째 박스는 Das bringst du mit인데 지원요건이라고 보면 된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독일어이다. 독일어가 부족하니깐 지원하지 않는다는 바보 같은 합리화는 하지 말자. 독일어가 부족한지는 내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판단할 문제이다. 여기 AOK의 경우에는 독일어에 대한 이야기가 없다. 그래서 아마 내가 예전에 합격이 가능했었던 것 같다. 물론 학업과 일을 하려면 독일어가 중요한데 그 독일어는 회사 또는 학교에서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Fachbegriffe라고 해서 전문용어의 경우 어차피 일단 어학원이나 단어장으로는 배우기 어렵다. 실전에서 실전 독일어를 익히는 것이 낫다. 그러니 어학원에 얽매이지 말고 지원하자.

Duales Studium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월급을 받는 것이다. Stepstone 모집 공고에는 평균 이상의 월급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정확한 금액을 알고 싶으면 회사 홈페이지를 가보면 된다. 물론 공개를 안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면접 때 질문할 수 있다.

@AOK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월급 및 각종 혜택, 2020년 6월 검색

금전적인 것 뿐만 아니라 학업 커리큘럼도 회사 홈페이지 또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 박스는 보통 거의 다 있는 "질문 있으면 이리로 해라."이다. 담당자의 이름이 있는 경우도 있고, 담장자의 이름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 AOK의 경우 없다. 그러면 전화를 걸든 이메일을 쓰든 담장자의 이름을 확인하자. 


매년 9월이나 10월에 거의 모든 Duales Studium이 시작한다. 아직 시간이 있으니 반드시 지원해보도록 한다.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