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②독일유학 - Duales Studium 정의

컨설팅/Duales Studium

by _10eggs_ 2020. 2. 19. 21:17

본문

독일 유학 Duales Studium

이원화 대학과정 홍보 프로젝트

 


Duales Studium 정의

한국에서는 조금 생소한 개념인 독일의 Duales Studium은 이론 교육은 대학에서 진행이 되고, 실습은 회사에서 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다. 독일어로 Dual이 "이중의", "이중적인"이라는 뜻으로 이론과 실습 두 가지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우리 회사 인사 담당자가 이야기했다.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Duales Studium은 구체적으로 4가지 종류가 있는데 경우에 따라 학사 증명서와 IHK Ausbildung 자격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어서 Dual이라고 하기도 한다고 한다.  무슨 말인지 헷갈린다 하면 다음만 기억하자!

Duales Studium은 대학에서 학업을 하고, 기업에서 실습을 한다.   

 

Duales Studium과 비슷하지만 구분되어야 하는 Duale Ausbildung 있다. Duale Ausbildung과 Studium은 그 진행방식은 유사할 수 있으나 다르다. 가장 큰 차이는 Ausbildung은 직업학교를, Studium은 대학을 졸업한다. Ausbildung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IHK Ausbildung 자격증이라고 우리로 치면 대한상공회의소 같은 기관에서 발급하는 직업 자격증을 받는다. 우리가 흔히 독일의 아우스빌둥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하면 이 자격증을 취득한 것이고, 이 자격증이 있어야 미용사, 자동차 정비사 등 해당 직업으로 일을 할 수 있다. Studium은 말 그대로 대학과정이기 때문에 졸업할 때 학사(Bachelor)를 받는다. 여기서 다루는 것은 Duales Studium이다. 


Duales Studium 학습 진행 모델

 

1) 블록 모델 (Blockmodell)

가장 일반적이고, 현재 내가 하고 있는 모델로, 3개월(12주) 마다 학교와 회사를 병행한다. 1학기가 3개월인 셈이다. 나의 경우 2017년 9월 1일에 입사하여 1달 동안 회사에서 기본적인 연수를 받고, 몸풀기(?) 프로젝트를 한 뒤에 10월 1일부터 학교를 시작했다. 이후 10 - 12월은 학교, 1월 - 3월은 회사, 4월 - 6월은 다시 학교, 7월 - 9월은 다시 회사인 루틴으로 진행되었다. 

 

2) 주 모델 (Wochenmodell)

주 중에 실습기간과 이론기간이 전환되는 모델로 예를 들어 월요일부터 수요일은 회사에 출근을 하고 나머지 목요일과 금요일은 학교에 가는 것이다.

 

3) 기타 다른 모델

사이버 대학(Fernstudium)을 통해서 Duales Studium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이론과 실습의 기간을 따로 두지 않고, 동시에 진행 될 수 있다.


Duales Studium 종류

 

Duales Studium 종류

내용
Ausbildungsintegrierendes duales Studium

- 직업교육 중심 이원제 대학

- 학사 졸업장 + IHK 자격증

- 대학 교육 과정 중에 IHK 자격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Praxisintegrierendes /

Koopperatives duales Studium

- 실습중심 이원제 대학

- 학사 졸업장

- 대부분의 경우 대학과 파트너쉽이파트너십이 있는 기업에서 실습을 하지만, 계약에 따라서 꼭 파트너십이 없는 기업에서 실습이 가능하다.

Berufsintegrierendes duales Studium

- 직업중심 이원제 대학

- 학사 졸업장 또는 석사 졸업장

- 이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업무 시간을 줄여서 대학이나 대학원을 다니는 것이다.

Berufs- / Praxisbegleitendes duales Studium

- 현장교육 중심 이원제 대학

- 학사 졸업장

- 이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업무 시간을 줄이지 않고, 업무 시간 외에 야간 대학이나 사이버 대학을 통해 진행한다.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걱정할 것이 없다. 자세히 설명하고 싶은 욕심에 이렇게 적은 것이지 실제로는 두알레 아우스빌둥(직업교육과정)과 두알레스 슈투디움(대학과정)만 구분하면 된다. 나머지는 해당 기업이나 대학, 직업학교 등에서 각자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내가 하고 있는 것은 노란색으로 표시한 Praxisintegrierendes duales Studium이다. 앞으로 다루게 될 모든 Duales Studium은 특별하게 언급하지 않는한 이 모델을 의미한다.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