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미있는게 이렇게나 많은 세상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자!

서평/2020

by _10eggs_ 2020. 2. 20. 23:17

본문

2020년 진성 졸꾸 프로젝트

오젊건죽 - 제목 참 길다.

자기 계발을 시작하고 세상이 재미있어졌다.

아이가 태어나면서 정말 행복하게 오랫동안 살고 싶어 졌다.

재미있고, 행복한 세상에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을 배우자!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는 법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는 법

스티븐 R. 건드리 저/박선영 역/이용승 감수

뉴욕 타임즈, 아마존 베스트셀러!『알츠하이머의 종말』의 저자 데일 브레드슨 박사 추천! 베스트셀러 『플랜트 패러독스』의 스티븐 건드리 박사가 알려주는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놀라운 방법들! 세계적인 심장 전문의 스티븐 건드리 박사는 사람들이 중년에 접어들면서 부모님과 친구들이 건강을...

 

 

 


장수의 역설

평균 수명을 살펴보면 그 수치는 상당히 많이 좋아졌다. 나도 그랬지만 의료가 발달하여 우리가 장수하게 된 줄 알았다. 하지만 의사가 바라보는 진짜 팩트는 우리가 사실이라고 믿는 것들과 달랐다. 의료의 발달로 3-5년 정도 수명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병에서 쾌차하면 다행인데 대부분 그 늘어난 시간만큼 암과 같은 병마와 싸우면서 죽음을 몇 년 정도 연기한 것에 불과하다. 그럼 왜 수명이 늘어났을까? 위생과 먹거리 등의 발달로 어린이의 사망률이 급격하게 줄었고, 전쟁과 같은 사건도 줄었기 때문에 수명이 늘어났다고 보는 것이 더욱 설득력 있다.

오래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그냥 정말 100세까지 살면 장수한 것일까? 80세부터 100세가 될 때까지 병에 시달리고, 밖에 나가서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시간보다 병원을 다니는 시간이 더 많다면 정말 장수했다고 할 수 있을까? 장수를 단순하게 해를 거듭하면서 산 시간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젊음을 오래도록 유지하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 함께 하고 싶은 사람들과 최대한 행복하게 살다가 건강하게 생을 마감하는 것이 진짜 장수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노화에 관한 오해 - 건강을 위해 먹은 음식이 오히려 노화를 부른다?

① 젊음을 위해 챙겨 먹어야 할 것에 집중해야 하나? 실제 장수 마을의 식단 비밀은 무엇을 먹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먹지 않는가에 있다. 이들은 동물 단백질의 소비가 많지 않다.

② 고기를 많이 먹어야 하나? 동물성 식품에서 얻는 단백질은 우리를 빨리 늙게 하는 직접적인 요인이다. 단백질은 자신의 체중 x 0.37 만 있으면 된다.

③ 성장 호르몬은 젊음과 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까? 예전에 비해 키가 상당히 커졌지만 건강하다고 자신할 수 있을까? 오히려 빠른 성장이 사춘기와 초경을 앞당기는 등 성조숙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당분과 단백질 섭취를 줄여서 성장 속도를 조절하고 신진대사율도 낮출 수 있다.

④ 신진대사율이 높으면 좋은 것이 아닌가? 신진대사율이 높다는 말은 신진대사가 그만큼 비효율적이라는 것이다. 높은 신진대사율로 인해 발생하는 열은 우리를 늙게 만들고 있다. 마치 고기를 구울 때 메일라드 반응(마이야르 반응이라고 알고 있는데 발음 차이인 것 같다.)과 같은 원리이다.

⑤ 나이 들수록 철분이 많이 필요하다? 철분은 미토콘드리아가 산소에 접근하는 것을 막아 그의 기능을 방해한다. 에너지 생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세포는 죽는다.

⑥ 포화지방은 나쁘지 않다? 정확하게는 동물성 포화지방은 피하고 올리브유나 아몬드, 피스타치오, 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통해서 식물성 포화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⑦ 우유? 정말 맛있고, 활용도가 좋은 식품이지만 건강에는 비추천하는 식품이다. 우유에 있는 카세인 A1 때문인데, 이를 가지고 있지 않는 염소, 양 또는 물소의 우유는 좋고, 스위스와 프랑스, 이탈리아산 소들도 괜찮다. 특히 아이들에게 우유는 성장을 촉진하여 문제가 많아진다.

그럼 어떻게 해야 젊어질 수 있을까? 우리가 노화를 방지하고, 젊음을 유지하는 방법은 사실 엄청 간단했다. 장내 좋은 박테리아는 계속 장에 있도록 하고, 나쁜 박테리아는 배출해 내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장내벽을 튼튼히 하면 된다. 딱 이 2가지만 지킨다면 노화를 비싼 돈 주고 막지 않아도 우리 몸 스스로가 젊음을 유지해 줄 것이다. 그럼 이 2가지는 어떻게?????

 

젊어지는 비결

+ 레드와인과 올리브유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으로 장내 미생물을 재구성하여 혈관에 좋지 않은 화합물을 만들지 못하게 한다.

+ 중성지방이 적이다. 중성지방은 모든 당분과 단순 탄수화물을 통해 증가한다. 과일에 들어 있는 당분도 포함!!! 자연의 성장 주기에 맞는 제철 과일을 여름에 먹어야지 도움이 된다. 그 이외에는 노화 원인! 다이어트할 때 필수로 먹었던 곡물도 중성지방 수치를 증가시킨다. 

+ 장내 유익균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에 초점을 가지자.

+ 인슐린을 통해서 암은 남는 당분을 가져가서 성장한다. 당을 줄여서 인슐린을 조절해야 한다.

+ 관절염은 관절을 많이 써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말은 정말 단비와 같은 말이다. 축구에 미친 나에게 젊을 때 그렇게 뛰면 관절염 온다는 걱정은 그냥 걱정으로만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 우리 몸은 정말 신기할 정도로 대단한 재생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잘 작동될 수 있게만 도와주면 된다. 어떻게? 적당히 먹고, 굶기도 하자!

+ 마지막 식사와 취침 시간 사이의 간격을 최소 4시간 이상 만들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 이렇게 실천하자!

1. 간헐적 단식

책을 읽고 나서 간헐적 단식을 시작했다. 저녁 8시 이전에 먹는 행위를 그만두고(취침은 거의 12시 넘어서 한다.), 다음날 12시 회사에서 동료들과 점심을 먹을 때까지 물만 마신다. 이렇게 4주 정도 했는데 몸 컨디션이 상당히 좋아졌음을 느낀다. 단식을 하는 중간에 헬스를 1시간가량 하는데 무게를 조금 덜 들게 되었지만 살도 건강하게 빠지고, 생활 활력이 좀 나아졌음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심지어 근육 성장도 진행되는 것 같다. 4월에 다시 학교로 가면 16시간보다 좀 더 길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공복 상태가 16시간이 넘어갈 때 자가포식 현상이 더욱 활발해진다는 트레이너의 말이 이 책을 보니 신뢰가 간다.

2. 롱제비티 패러독스

솔직히 말해 아직 이 프로그램을 할 정도의 동기부여가 없다. 물론 육류 섭취를 줄였고, 우유를 끊었고, 탄수화물을 줄이면서 올리브유와 아보가도 섭취를 늘리는 등 실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말이다. 운동은 원래대로 하되, 운동 시간을 1시간으로 줄였고, 짧지만 임팩트 있게 한다. 주말에는 요가와 명상을 시작할 예정이다. 여기서 여러 식단과 보충제 등을 소개하지만 보충제만 겨우 몇 알 시작했다. 이전에는 아예 먹지 않았었다. 그래서 그런지 오른쪽 종아리에 축구하다 보면 쥐가 요 몇 달 동안 계속 났었는데 더 이상 쥐가 나질 않는다. 아프기 전에 이 프로그램을 시작해야 하는데......

3. 스스로 노력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가족에게 전파

그 어떤 것 보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에게 키 크라고 마시게 했던 우유는 끊었고, 콩도 좋지 않다고 하니 아몬드 우유와 같은 대체 우유로 바꿀 예정이다. 이처럼 가족에게도 조금씩 변화를 주고 있는데 부인이 생각보다 스트레스를 받는다. 식사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니 충분히 이해한다. 부인에게 이 책을 읽게 하는 것이 목표다. 대부분 ebook으로 책을 샀는데 이 책은 의도적으로 종이책을 구입했다. 레시피를 쉽게 찾아보기 위해서다. 어떻게 하면 부인이 이 책을 읽고 실천할 수 있게 할 것인가? 남을 변화시키는 것은 정말 어렵다. 


 

"세상에 카더라 통신이 너무 많다. 정보가 많을수록 그 정보를 골라서 받아들이는 역량이 중요해졌다. 이 책은 그런 수고를 덜어 주었다. 꼭 읽어 보고 한 가지라도 1달만 실천해 보면 왜 이 책을 안 읽은 사람이 손해라고 했는지 알 것이다. "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