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 책 안 읽고 뭐 성장, 자기계발 이런 말 하지 말자. - 일취월장 2편

서평/2020

by _10eggs_ 2020. 5. 5. 07:00

본문

2020년 진성 졸꾸 프로젝트

일취월장 - 일을 잘하기 위한 8가지 원리

1편에 이어서...

<완벽한 공부법>에 이은 또 하나의 명저 of 명저


일취월장

일취월장 - 일을 잘하기 위한 8가지 원리

한번 읽고 책장에 꽂아 두면 안 된다.

곁에 두고 계속 읽어야 한다.

성장에 대한 답이 여기에 다 있다.

 


<일취월장>을 여러 번 봐야 하는 이유!

정말 간단하다. 그냥 읽기만 해서는 여기 나오는 8가지 필수 아이템을 다 습득하기 어렵다. 자기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일 잘한다는 소리 듣고 싶다면, 졸꾸는 기본적으로 하고 있을 것이고, 그 방법론에 있어서 끊임없이 스스로 자가 피드백을 해볼 수 있다. <완벽한 공부법>과 함께 잘 보이는 곳에 놔두길.


5. 전략
전략은 실행능력이다.
경영 전략, 자원 전략, 마케팅 전략, 브랜드 전략 소개

여러 가지 수입 파이프 라인을 고민하는 나에게 이러한 전략은 지난날의 사업실패 기억을 경험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책을 통해서 4가지 전략을 알았다고 완벽한 전략을 세울 수 있을까? 네.라고 하면 이것은 거짓말이고 사기이다. 다만, 어떻게 해당 전략을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는지를 맛보게 한다. 핵심은 어떤 책을 더 읽어야 하는지(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많은 개념이나 방법 등은 순수 창작도 있겠지만 여러 참고문헌에서 발췌되어 고 작가님의 해석과 신박사님의 경험이 어우러져서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예를 들어 마케팅 전략에서 조나 버거의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을 중심으로 5가지 요소를 소개한다. 그중 "스토리텔링"에 대해 더 알고 싶으면 이 책을 찾아보면 된다. 그밖에 스토리텔링에 관한 마케팅 책을 찾아서 학습하면 되는 것이다. 즉, 고영성 작가님의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서도 나왔던 것처럼 계독(한 분야의 책을 집중적으로 읽는 것)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취월장 - 참고문헌 리스트

    

6. 조직
조직문화는 회사의 성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동기부여 측면에서 상당한 역할을 한다.

조직문화를 바꾸려고 노력하시는 신박사님의 목소리가 들리는 파트였다. 회사 운영진이나 직장인들에게는 자신이 속한 조직과 그 문화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미래에 취업을 해야 할 학생들에게는 회사를 고르는 기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7. 미래
기하급수의 시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발전에 위협을 느끼지 말고 공부하여(적응하여) 그 기술을 활용하자.

기하급수의 시대에 대한 설명이 끝내주게 되어 있다. 또한 인공지능과 앞으로의 채용에 관한 이야기는 코로나 사태와 더불어 충분히 생각해 볼 만한 주제이다. 이미 신박사 TV에서 이 주제에 대해 다뤘었다. 아래 링크는 그 영상에 대한 유튜브 평.

 

[신박사TV] 고신세가 이야기한다. 포스트 코로나: 취업편

Youtube를 통해 배운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 오늘의 Youtube 신박사 TV. [고신세] 포스트 코로나 시대: 취업 다시 뭉쳤다. 고신세! 뼈아대 채널일 때 알게 된 고영성 작가님과 신영준 박사님 듀엣은 그 이..

haru-hugi.tistory.com

 

8. 성장
학습하는 인간인 호모 아카데미쿠스는 독서와 글쓰기가 기본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는가 보다 학습 능력이 중요하다.

마지막 장이 성장인 이유는 앞선 1 -7장을 읽고 나면 성장의 필요성을 무조건 느낄 수밖에 독자들에게 독서와 글쓰기, 학습 능력을 어떻게 하면 향상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완벽한 공부법>, <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요약본이라고 볼 수 있다.

"직장인의 공부법"은 지금 내가 힘들어하는 이유를 알게 해 주었다. 직장인의 자기 계발은 학생 때와 다른 전문성을 키우는 공부의 흐름으로 가야 하는데 학생 때의 흐름으로 억지로 끼워 맞추고 있었다. 돈만 고려하고 시간을 고려하지 않아서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도 있었다.


 

"Just read it"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